모름

안녕하세요

글을 작성하는 시점이 배운지 2개월 2주차 됐습니다. 이번 글 참고 링크 https://youtu.be/qZAkIpkPbmc

본문

비쥬얼 스튜디오를 깔고 [새 포르젝트 만들기]를 실행합니다.

 

[콘솔 앱]을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편하신 대로 해주시면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콘솔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됩니다. 현재 제일 기본 골격만 갖추어져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함수는 바로 [Main] 펑션입니다. 이 [Main]이라는 함수의 [첫 라인(중괄호 사이)]부터가 콘솔에 실제로 출력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구조를 살펴보면 위 1~5줄에 [using.뭐시기]가 사용됩니다.[using]은 씨샾에서 특정한 기능을 가진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using은 using.[namespace]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namespace]는 각종 도구들이 들어있는 보따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스샷에서는 using.[System] 등등으로 불러오네요.

 

그리고 7번째 줄의 namespace HelloCSharp를 보세요. 여러분이 작명한 프로젝트 명이 네임스페이스(보따리이름)에 들어가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다른 프로젝트에서 [using.HelloCSharp] 이라는 문법을 통해서 여러분이 만든 보따리를 다른 프로젝트에서 풀어쓸수있겠죠.

 

그리고 namespace 아래 9번째 줄에 있는 [class Program]을 보겠습니다. class ProgramHelloCSharp이라는 보따리 안에 들어있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누군가가 여러분이 만든 콘솔앱을 실행시킨다면 윈도우가 class Program을 실행시킬겁니다. Program이라는 툴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먼저 실행되는 기능이 바로 앞서 말씀드린 [Main]이라는 기능입니다. Main은 [사용자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시키는 공간이라는 기능을 합니다.

 

먼저 [Main]이라는 공간에 Hello CSharp! 를 출력시켜줘야합니다. 그러므로 빈 공간을 채워줄수있는 도구를 챙겨와야합니다. 그게 바로 [Console]이라는 도구입니다. 도화지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Console만 있으면 빈 도화지이기 때문에 그 속을 채워주기 위해 기능을 추가해야합니다.

 

[ Console.Wr ] 까지만 치면 자동완성으로 WriteLine과 Write라는 기능을 보여줍니다. WriteLine은 입력된 내용을 보여준 후 줄바꿈을 자동으로 해줍니다. Write는 줄바꿈을 해주지 않고 이어서 표시해줍니다.

 

Console.ReadLine(); 을 입력함으로써 추가적인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합니다. 만약에 이걸 적지 않으면 콘솔을 실행시켰을때 윈도우는 Hello CSharp를 순식간에 실행하고 콘솔을 종료시킬겁니다. 명령을 다 완수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켜져있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명령받는걸 계속 대기할수있도록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Console.ReadLine();를 적어줌으로써 스스로 명령을 다 완수하고 종료하지 않도록 발목을 잡아주도록 합시다.

 

그 다음에 위에 있는 재생버튼(F5, 디버깅시작)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핼로우 씨샾이 출력되는 콘솔이 실행됨을 확인가능합니다.

 

처음쓰는 정리글이라 조금 상세했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본론만 간단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