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름

 

Simple Low-Fidelity VR Prototyping: Practical How-To Advice

Solidify your VR design direction with this lo-fi prototyping process and template using Sketch and A-Frame

blog.prototypr.io

이 게시물은 위 블로그 게시물 내용 중 인체공학적 디자인에 관한 팁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1. VR 프로토타입 설계 접근방식

VR은 컴퓨터와는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VR은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실제 경험에 가깝습니다. 사용자들은 사물을 보고, 머리를 돌려서 주변 환경을 보고 머리와 목 눈 등 육체적 감각을 적극 활용합니다. 그러므로 HMD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인체공학적인 관점에서 시작되며, 이를 통해 유용한 프로토타입 설계를 이룰수 있습니다.

 

2. VR 내 실질적인 시야 및 모션 범위

알렉스 추에 의한 연구(2014.11)로 사용자들의 실질적인 사용 가능 시야와 헤드 모션의 범위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를 보는 것이 아래를 보는 것보다 편합니다. 그리고 수직 운동보다 수평 운동이 더 편안합니다. 실제 가이드를 보자면 편안한 운동범위의 경우 수평으로 +- 30도(60도)입니다. 수직으로는 위쪽으로 20도 아래쪽으로 12도로 총 32도입니다. 편안 범위를 넘어 최대 가시거리는 수평으로 +- 55도(110도)이며 수직으로는 위로 60도 아래로 40도로 100도의 시야각을 가집니다.

 

편안한 시야각 by Chu

 

3. 시야 범위를 통한 실질적인 시야 가이드

마이크 알제리의 추가적인 가이드를 보겠습니다. 알제리는 HMD의 관점에서 세 가지의 가이드를 정의했습니다.

- 사용자가 쉽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메인 콘텐츠 존

-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기 위해 애써야하는 주변 존

- 사용자가 몸을 돌려야만 볼 수 있는 호기심 존

 

Chu’s ranges of motion & Alger’s zone definitions using a 110° FOV (horizontal)

 

 

위 GIF 파일을 보면 메인 컨텐츠 존과 주변 존, 호기심 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VR 컨셉 스케치 (파일)

저수준의 프로토타입을 위한 VR 컨셉 스케치 템플릿이 있습니다. 이는 사아라 캄파리-밀러의 VR 스케치 시트를 통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을 통해 VR 스토리 보드, VR 360도 파노라마 그리드에 적절한 컨셉을 미리 작성해볼수 있습니다.

 

Saara Kamppari-Miller's concept
앞서 설명한 zone 을 표시해둔 이미지

 

그리고 위 템플릿을 쉽게 활용하기 위해, 360도 파노라마 그리드에 적절한 시야각과 알제르의 존을 표시해둔 파일입니다. 링크를 첨부합니다. 위 이미지 파일은 따로 링크를 첨부합니다. (스케치 파일, PNG 파일)

 

360도 그리드 사용 예

 

오큘러스 홈의 모습입니다. 위 지침을 따른 모습을 예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5. Z축(깊이)에서의 인체공학 디자인 팁

지금까지 X축, Y축 (수평, 수직)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젠 Z축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추와 알제리의 의견에 따르면 그들은 사용자의 전방 1M 이내로 콘텐츠를 배치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눈의 피로와 집중의 어려움 때문입니다. 알제리는 이 존을 "no-no zone" 이라고 부른다네요. 

 

그리고 추는 1M에서 10M 범위의 공간을 3D 경험이 강하게 다가오는 범위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10M에서 20M 범위는 조금 덜 약하며 20M 이상은 VR에서 인지하기 어려운 범위입니다.

 

 

6. 이용자에게 제일 편안한 영구적 콘텐츠 UI 배치

는 이용자가 제일 편하게 느끼는 배치를 제안합니다. 이용자로부터 3m~4m 이내의 거리이며 아래로는 최대 각도 -40도보다 아래여선 안됩니다. 알제리는 이용자로부터 2.5m 지점에서 위로 15도 아래로 50도 이내의 범위를 제일 편안한 배치라고 제안합니다.

 

추와 알제리의 주장을 합하면 대략 2.5m~4m에 콘텐츠를 배치해야하며, 수직 각도로는 위로 15도에서 아래로 -40도여야 합니다.

 

zones of content placement

 

위 GIF 를 확인한다면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VR을 위한 스케치 플러그인

저는 스케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용할 일이 있을까 싶지마는 VR을 위한 스케치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