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름

설명

 

기존의 상태패턴에 다소 복잡함을 느껴 한 클래스에 상태패턴을 우겨넣어 구현해보았습니다.

 

 

유니티 상태패턴을 구글링해보면, 위와 같이 다소 복잡한 구조를 가집니다. 제가 머리가 안좋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위와 같은 상태패턴 구조는 상태별로 클래스를 분리하게 되는데, 전 이게 예를들면 사람을 팔 다리 몸통 등을 망원경으로 보고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냥 한 눈에 흘겨봐도 충분히 보이는데 말이에요. (즉, 작은 상태패턴에서는 오히려 사용하기 힘들었습니다)

 

어쨋든, 코드 내용 보시면 알겠지만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그래도 장점이 없는건 아닙니다. 클래스 하나에서 상태를 관리할수있기에 로직이 별로 없는 상태를 구현하기에 유용하다는 점, 문자열 전체 변경을 통해 상태 6개까지 쉽게 커스텀하여 재사용 할 수 있다는 점, 코드에 어려운 내용이 없기에 분석할 것도 없이 맘껏 수정 및 추가할수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운로드

 

 

gangside/Morms_AllInOneStatePattern

클래스 하나에 가벼운 상태패턴을 구현. Contribute to gangside/Morms_AllInOneStatePatter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사용방법

 

 

코드 상단에 열거형을 원하는 상태명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문자열 변경 기능을 통해 바꿔주세요.

 

 

 

 

단축키는 원하는 문자열을 드래그하시고 컨트롤+H 를 누르고 문자열 전체 변경을 하시면됩니다.

 

 

 

 

그리면 원하는 상태로 메서드하고 내부의 구현부가 다 바뀌면서 상태명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코드 클래스 명을 바꿔서 상태패턴을 쉽게 활용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스펙터에서 시작할 상태를 지정해주세요.

 

코드 내부에는 어려운 내용은 없으니 각자 보셔서 더 필요한거 있으시면 알아서 수정해쓰시면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