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름

몰입이란

 

몰입

몰입이란 VR 시스템이 사용자의 감각을 얼마나 광범위하게, 환경과 일치하게, 그리고 얼마나 플롯을 알 수 있게끔 쌍방향 전달이 되는지에 관한 정도를 나타내는 객관적 개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광범위함'은 사용자에게 제시될 감각의 범위입니다. '일치'는 양상 간의 감각의 합치를 의미합니다. '에워싼다'는 에플리케이션이 얼마나 파노라마식인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광시야각이나 스파셜 오디오를 생각하면 됩니다. '생생함'은 컨텐츠 내에서 시뮬레이션되는 에너지의 품질을 의미합니다. '쌍방향성'은 사용자가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상호작용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플롯'이란 말 그대로 이야기를 의미합니다.

몰입은 객관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몰입이 주는 자극을 해석하는 주체는 사용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몰입이 사용자의 마음을 이끌지언정 조종하지는 못합니다. 이러한 한계는 사용자가 주관적으로 경험을 해석한다는데 있으며 이를 존재감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존재감 개념에 대해선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