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름

 

UI Toolkit은 유니티에서 사용을 권장하는 새로운 UI 시스템이다. 그러면 기존 UGUI 사용자들은 이런 고민이 생긴다. "이 UI 시스템을 사용해야만 할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선 UI Toolkit이 무슨 장점을 주는지, UGUI 와 무엇이 다른지, 사용하는게 필수적인지 등을 고민해야한다. 이 포스팅에선 위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본다.

 

사용 했을 때 장점

1. 디자이너 작업과 개발자 작업의 분리가 가능해진다.

2. 재사용이 가능한 레이아웃과 스타일 기능을 더 쉽게 모듈화 할 수 있다.

3. FlexLayout을 지원한다. 

4. Editor UI 작업에도 사용 가능하다.

 

UGUI와 무엇이 다른가

워크 플로우가 다르다. 작업 파일이 UXML, USS, C# 코드 파일로 이루어진다. UIToolkit은 웹 디자인 작업 플로우를 받아왔기 때문에 각각 HTML, CSS, JavaScript와 대응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이를 통해 UI Layout과 Style을 디자인의 영역으로 그리고 C# 코드로 기능의 영역을 워크 플로우 단계에서 분리시킬 수 있다.

 

사용해야만 하는가

그래서 굳이 익숙한 UGUI를 제쳐두고 툴킷을 사용해야 하는가? 궁금증이 생긴다. 일단 Unity에서 권장하는 툴킷이기에 사용해보는건 필수다. 이미 Editor UI 는 툴킷으로 작성하는게 압도적으로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UI 기반의 앱에도 UGUI 보다 툴킷이 더 적절하게 쓰일 것으로 본다.

 

다만 순차적으로 

아직 UI 툴킷이 UGUI를 대체하지 못하는 기능들이 일부 있다. 때문에 틈틈히 사이드 프로젝트 및 에디터 툴에 사용해보는 식으로 UI 툴킷이 사용이 권장되는 곳에 우선적으로 사용해보는게 좋겠다. 아니면 UI Toolkit을 사용한 UI 작업 프레임워크를 짜보는 작업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