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름

LWRP에서 URP으로 이름 진화

 

유니티는 2019년 버젼부터 LWRP라는 이름의 SRP를 제공했습니다. LWRP는 비교적 가벼운 플렛폼 혹은 성능이 중시되는 플렛폼에서 좀 더 알맞은 랜더 파이프 라인 구성을 제공합니다.

 

2020년부터는 LWRP(Lightweight Render Pipeline)라는 이름이 아닌 URP(Universal Render Pipeline)라는 이름으로 불려집니다. 유니티 블로그에선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의 진화라고 설명합니다.

 

근데 진화라기보다는, 저번에 세미나에서 듣기로는 이름이 바뀐 이유는 이렇습니다. 유니티 팀 내에선, 경량이라는 이름의 의미때문인지, LWRP가 저사양 그래픽만을 다룬다는 이미지를 가지게 될까 우려했다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유니버셜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LWRP 개발자들의 목표는 저사양 그래픽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모든 플렛폼에서 돌아가는 고사양 그래픽을 궁극적인 목표로 두고있다합니다. 이에 맞는 이름이 바로 유니버셜이었구요 :)

 

 

 


 

 

 

LWRP를 URP로 업그레이드하기

 

URP는 LWRP의 업그레이드 버젼이기 때문에 기존의 설정을 약간만 변경하면 유니버셜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간단히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가이드 문서 링크입니다.